|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
|
Ⅰ |
| 목적 |
가. 다문화 이해력 신장을 위한 다문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나. 다문화 감수성 향상을 위한 학생 중심의 체험활동을 전개한다.
다. 지역공동체 연계로 학생 및 학부모의 상호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Ⅱ |
| 운영 기간 및 대상 |
가. 기간: 2021. 4. 1. ~ 2022. 2. 28.
나. 구좌중앙초등학교 1~6학년 학생
Ⅲ |
| 사업추진 체계 |
영역 | 프로그램 | 세부 내용 |
교과 | 1-6학년 “문화다양성” 주제중심 교육과정 편성 및 시수 학보 | 교육과정 내 다문화 교육요소 추출 주제 중심 교육과정 구성 |
다문화교육주간 운영 | 교육과정과 연계 운영 놀이, 음악, 이야기, 음식 등 체험 중심으로 수업 구성 | |
비교과 | 학년군별 다문화 학생 동아리 운영 | 1-2학년: 다문화 독서 동아리 3-4학년: 다문화 놀이 동아리 5-6학년: 다문화 체험 동아리 |
다양한 다문화 체험활동 운영 | 어울림한마당, 한마음 축제(꿈끼체험주간) 중 다문화 체험활동 진로, 문화예술 교육활동과 연계한 성장 지원 다문화교육센터 학교방문 다문화이해 교육 및 찾아가는 다문화 체험활동 지역 유관기관(동제주종합사회복지관) 연계 다문화 이해 교육 | |
다문화 정서지원활동 | 다문화가정 학생 대상 정서지원활동 다문화가정 한국어 방문교육 지원 학급별 기초학력향상 지원활동 | |
기 타 | 학부모 연수 | 정책학교 운영에 대한 알림 및 홍보(가정통신) 지역센터 찾아오는 학부모교육 다문화이해연수 실시 |
교사 연수 및 동아리 운영 | 다문화 직무연수(30시간) 실시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사 동아리 운영 | |
다문화 친화적 학교 환경 조성 | 복도, 학급별 다문화 게시판 이용 다문화교육 전개 주간학습안내, 홈페이지(가정통신, 포토존) 등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활동 소개 |
Ⅳ |
| 평가 방법 |
가. 1~2학년군: 정성평가 활용(교사 관찰, 글·그림 등)
나. 3~6학년군: 정량평가 활용(설문지)
Ⅴ |
| 기대되는 성과 |
1. 다문화 감수성 기반 교육과정 분석 및 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다문화교육 환경 개선
2.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프로그램 운영, 교육과정과 연계한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
3. 지역사회 공동체가 함께하는 어울림 활동을 통한 세계시민역량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