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구좌중앙초등학교

검색열기

구좌중앙초등학교

다문화교육정책학교

메인페이지 다문화교육정책학교 운영개요


운영개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목적

 . 다문화 이해력 신장을 위한 다문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다문화 감수성 향상을 위한 학생 중심의 체험활동을 전개한다.

 . 지역공동체 연계로 학생 및 학부모의 상호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운영 기간 및 대상

 . 기간: 2021. 4. 1. ~ 2022. 2. 28.

 . 구좌중앙초등학교 1~6학년 학생

 

 

사업추진 체계

영역

프로그램

세부 내용

교과

1-6학년 문화다양성주제중심

교육과정 편성 및 시수 학보

교육과정 내 다문화 교육요소 추출

주제 중심 교육과정 구성

다문화교육주간 운영

교육과정과 연계 운영

놀이, 음악, 이야기, 음식 등 체험 중심으로 수업 구성

비교과

학년군별 다문화 학생 동아리 운영

1-2학년: 다문화 독서 동아리

3-4학년: 다문화 놀이 동아리

5-6학년: 다문화 체험 동아리

다양한 다문화 체험활동 운영

어울림한마당, 한마음 축제(꿈끼체험주간) 중 다문화 체험활동

진로, 문화예술 교육활동과 연계한 성장 지원

다문화교육센터 학교방문 다문화이해 교육 및 찾아가는 다문화 체험활동

지역 유관기관(동제주종합사회복지관) 연계 다문화 이해 교육

다문화 정서지원활동

다문화가정 학생 대상 정서지원활동

다문화가정 한국어 방문교육 지원

학급별 기초학력향상 지원활동

기 타

학부모 연수

정책학교 운영에 대한 알림 및 홍보(가정통신)

지역센터 찾아오는 학부모교육 다문화이해연수 실시

교사 연수 및 동아리 운영

다문화 직무연수(30시간) 실시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사 동아리 운영

다문화 친화적 학교 환경 조성

복도, 학급별 다문화 게시판 이용 다문화교육 전개

주간학습안내, 홈페이지(가정통신, 포토존) 등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활동 소개

 

 

평가 방법

. 1~2학년군: 정성평가 활용(교사 관찰, ·그림 등)

. 3~6학년군: 정량평가 활용(설문지)

 

 

기대되는 성과

 1. 다문화 감수성 기반 교육과정 분석 및 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다문화교육 환경 개선

 2.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프로그램 운영, 교육과정과 연계한 문화다양성 역량 증진

 3. 지역사회 공동체가 함께하는 어울림 활동을 통한 세계시민역량 함양